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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방 칼럼 김우영

하나님의 뜻을 내 뜻대로


시카고 시내를 다니다 보면 길가에 세워놓은 자동차 바퀴에 노란 색깔의 철갑 족쇄가 채워져 있는 걸 자주 보게 된다. 이름하여 ‘덴버 부츠’라 했던가? 주로 주차 위반으로 몇 번씩 티켓을 받고도 부과된 벌금을 내지 않아 강제로 벌칙이 집행되어 꼼짝 못하게 된 차량들의 모습을 시내에서 볼 수 있다. 벌금을 내지 않는 한 자동차 바퀴에 채워진 족쇄는 쉽게 벗어버릴 수 없게 되어 있다. 수갑 대신 발에 족쇄가 채워져, 감방 대신 길가에 붙잡혀 있는 죄수의 모습이라고나 할까? 이 자동차는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고 그대로 길가에 세워놓을 수가 없다. 계속 세워두면 다시 티켓이 발부되고 나중에 차를 견인하면 벌금은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주차 위반 티켓을 받으면 제 때에 벌금을 내는 것이 경제적 손실을 그나마 줄일 수 있다. 아마도 살인죄는 변호사를 통해 무죄 석방도 가능하지만, 시카고 시내에서 교통 위반 티켓을 받으면 그냥 풀려나기는 힘들다.

나는 어느 날 한 젊은이가 족쇄가 채워진 자기 자동차의 트렁크를 열고 필요한 짐을 챙겨 가는 걸 보았다. 아마도 당장은 벌금을 지불할 능력은 없으니 우선 필요한 짐을 챙겨 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던 모양이다. 사실 이런 광경을 보노라면 아무리 여러 번 주차 위반을 했더라도 그런 식의 벌칙 부과는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더구나 날마다 일을 다녀야 하는 픽업 트럭에 여러 가지 장비가 얹혀진 채 묶여있는 걸 보면 그들이 일을 하고 돈을 벌어야 벌금도 낼 게 아닌가? 하는 생각에 안타까움마저 들 때가 있다.

만약에 자기 차에서 짐을 챙겨갔던 그 젊은이가 아침에 나와보니 저절로 족쇄가 풀려있었다면 얼마나 좋아했을까? ‘재수 좋다’면서 손뼉을 쳤을 수도 있고 입버릇처럼 “Thank you ! God"라고 한 마디 하고 신나게 차를 몰고 가버릴 수도 있었을 것이다.



발이 족쇄에 채워진 채 빌립보 옥중에 갇혀있던 바울과 실라가 찬양과 기도로 밤을 지새고 있었을 때 갑자기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풀린 기적이 일어났다. 그들을 지키던 간수가 자다가 깨어 감옥문이 열린 것을 보고 죄수들이 도망한 줄 알고 검을 빼어 자결하려고 했을 때 바울이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다’고 크게 소리질렀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행 16:16-34).

사실 바울과 실라가 ‘아멘, 할렐루야’와 ‘하나님, 감사합니다’를 외치며 열린 감옥문으로 유유히 걸어나와도 누가 감히 이의를 제기하겠는가? ‘또 다른 하나님의 뜻이 있을지 모르니 더 기다려보아야 한다’고 말할 사람도 없을 것이다. 어쩌면 감옥 담당자들도 그들을 다시 감옥에 가두는 것조차 두려워 그대로 석방했을지 모를 일이다. 여기서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과 그 뜻을 자신에게 적용시키는 것은 별개의 문제임을 알 수가 있다. 과연 이 기적에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뜻은 무엇이었을까? 억울하게 투옥되어 고생하는 복음의 사역자 바울과 실라를 감옥에서 풀어주는 것이었을까? 하나님의 마음에 왜 그런 긍휼히 여기심이 없었겠는가? 그러나 바울과 실라가 그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알고 감옥문을 나섰더라면 간수는 자결했을 것이고 간수와 그의 가족에게 비극이 닥쳤음은 물론이고, 복음에 의한 구원도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들을 감옥에서 풀어 주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다고 하더라도 결국 그들은 탈주범이 되어 합법적인 신분을 갖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기에 기적으로 옥문이 열리고 그들의 발에 채워진 족쇄가 벗겨진 건 그들로 하여금 감옥에서 빨리 나가라는 뜻이 아니라 간수와 그의 가족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이 거기 있었다고 봐야 한다. 결과적으로 바울과 실라를 고문하고 감금했던 것은 불법이었다는 것도 알게 해 주었다. 바울과 실라가 합법적인 신분을 가지고 유유히 감옥을 나온 것도 물론 하나님의 뜻이었다.

우리가 이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우선 감옥에서 풀려나게 해주세요’ 라고 기도할 것이다. 이런 기도는 오로지 내가 풀려나 자유의 몸이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믿고 하나님의 뜻을 내 유익에 맞춰놓고 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유익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고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버릇에 길들여져 있다. 바울과 실라가 밤에 찬양과 기도를 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지만 그들은 적어도 ‘우리를 속히 이 감옥에서 풀어주십시오’라고 기도하지는 않았다는 것이 분명하다. 만약 그렇게 기도했다면 감옥문이 열렸을 때 그들은 뒤돌아 볼 겨를도 없이 뛰쳐나왔을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알려면 우선 자기 중심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야만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이 하나님의 뜻이었다면 우리가 고난을 당할 때 그 고난으로 하나님께서 이루시려는 뜻이 무엇일지를 생각해 보는 게 하나님의 뜻을 아는 첩경이다. 주님께서 부활 이후 갈릴리에서 베드로를 만나 그의 사랑을 확인하시고 그의 노년의 원치 않는 죽음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말씀하신 걸 보아서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의 이익이나 평안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또 하나의 예를 들자면 사도 바울 일행이 두로에 상륙해서 제자들을 찾아 이레를 머물고 있었을 때이다. 제자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바울에게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말라고 말렸지만 그들은 제자들의 말을 무시하고 배에 올랐다. 바울에게 닥칠 위험을 하나님께서 미리 알려주셨던 것이다. 그러나 그대로 떠나 가이샤라에 이르렀을 때에도 아가보라는 선지자가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신의 수족을 잡아매고 ‘성령이 말씀하시되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주리라’고 말하자 거기 있던 사람들이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권하는 걸 보게 된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너희가 어찌하여 울어 내 마음을 상하게 하느냐 나는 주 예수의 이름을 위하여 결박받을 뿐 아니라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도 각오하였노라’고 하면서 자신의 소신를 밝히고 있다(행 21:4-14). 사도 바울은 왜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위험의 경고를 외면하고 오히려 죽기를 각오했는가? 바욊¸은 하나님의 뜻이란 곧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사 고난과 죽임을 당하셨던 것도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었다. 그 뜻에 초점을 맞추고 살다 보니 자신에게 보여주신 위험의 경고는 피하라는 명령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라는 명령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바울은 그 일을 위해 하나님께서 자신을 부르셨다고 믿고 살았다. 바울은 자신의 안전을 빼앗길 수는 있어도 하나님의 뜻을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로 살아왔다.



우리들이 일상의 삶 속에서 이것저것 하나님의 뜻을 묻는 경우가 많은데 과연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몰라서 묻는 것일까? 잘 알고 있지만 모르는 척 피하고 싶은 마음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묻는 것은 아닌가? 베드로가 주님의 죽음을 만류하다가 혼이 난 것은 죽음을 피하고 싶은 베드로의 속마음 때문이지 않을까? 베드로가 우리들의 속마음을 대변해 준 것은 아니었을까? 재물이나 명예나 권력을 가지고 행복에 겨워 어쩔 줄 모르는 어떤 사람이 하나님께 ‘저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라고 묻는다면 하나님께서는 무엇이라고 대답하시겠는가? 또 어떤 병들고 가난한 거지가 ‘하나님, 저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라고 물었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하시겠는가?

분명히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생을 얻는 것’이라고 대답하셨을 것이다. 인류가 범죄하고 하나님과 나뉘어져 죽음에 처했을 때, 하나님의 계획의 모든 것, 하나님이 세우신 뜻의 모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 아니었던가? 세상에 사는 자녀가 아버지의 뜻을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자녀들에 대해 아무런 뜻을 갖지 않은 아버지가 어디에 있겠는가? 아버지의 뜻을 아는 자녀란 그의 성공이나 실패에 관계없이 아버지와 바른 관계를 가지고 살아가는 자녀여야 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뜻을 알고 사는 사람만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진 사람이다.


김우영 / 재미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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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감동적인 내용이라 천사홈에 올립니다. http://www.iktinos.org 한국신학정보연구원에서 퍼옴.
2012년 부활절이 다가옵니다. 따뜻한 봄바람이 꽤 추웠던 겨울의 찬기운을 몰아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고난의 십자가와 부활을 기념해 하나님과 사람 관계가 모두 좋아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수년 전 찬미의 톻역 도움으로 에베소서를 강의했습니다. 강의에 참석하기 위해
1000km 정도 떨어진 곳에서도 참석해 한 주간 숙박을 하며 지냈습니다. 하나님과의 만남을
이웃에게 소개하기 원하는 이들의 수고가 좋은 결실를 맺기를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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