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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에벤에셀

이길환(기독신문 편집국장)

신앙의 속성은 변질되지 않는 것이다. 본질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를 혁신하는 것이 신앙인의 삶이다. 예전 한국교회가 성장할 때는 신앙의 중심이 분명했고 순수했다. 교인들은 하나님 이름으로 모이기를 힘쓰고 가난했지만 나누었다.

무엇보다 하나님과 만나는 예배의 경외심은 각별했다. 그러나 오늘날 신앙의 중심은 많이 흐려졌고 순수함도 예전 같지 않다. 교회는 마음의 위로나 얻는 의례적인 에벤에셀이 되어 버렸다.

수없이 변절과 회개를 반복했던 이스라엘 백성은 블레셋에 언약궤를 빼앗기고 아벡 전투에서 크게 패한다. 곡절 끝에 언약궤를 다시 찾고 사무엘의 지휘 아래 미스바로 모인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알과 아스다롯 같은 우상을 버리고 여호와께 매달리는 대각성에 들어간다.

이후 다시 쳐들어 온 블레셋을 향해 우레를 발동하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크게 승리한다. 승리를 기념하여 사무엘은 미스바와 센 사이에 돌을 세우고 “여호와가 여기까지 도우셨다”는 의미로 에벤에셀이라 명명했다(삼상 7:12). 그전 엘리의 며느리이자 비느하스의 아내는 시아버지와 남편의 죽음 소식을 듣고 갑자기 해산을 하게 되는데 아들의 이름을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엘을 떠났다”는 뜻을 가진 이가봇이라고 지었다. 이처럼 이가봇과 에벤에셀은 동전의 양면처럼 공존하며 운명을 결정한다.

히브리어로 에벤에셀은 ‘도움의 돌’ 이란 의미가 있는데 사무엘은 ‘여기까지’ 도우셨다고 강조하고 있다. 흔히 추상적인 지명을 가리킬 때 ‘거기’ 또는 ‘여기’라고 지목하는데 관찰자의 시점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 거기는 관찰자 입장에서 끝을 의미하고 여기는 새로운 시작의 의미가 있다.

그래서 에벤에셀은 여기까지 도우셨고 앞으로도 도울 것이라는 암시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에벤에셀은 전승을 기념하는 하나의 비석이 아니라 우상을 버리고 신앙의 경각심을 새롭게 한 이스라엘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다. 지금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고 여기까지 도우신 하나님의 섭리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에벤에셀을 향해 나가라는 교훈을 주고 있는 것이다

www.kidok.com 2013-3-11

새로 알게 된 몇 가지 소식 여기에 올립니다.

찬사홈에 Y자매로 소개된 주인공이 지난해 가을 11월 24일 경기도 작은 마을에서 결혼했다고 합니다. 새 가정 탄생을 뒤늦게나마 축하합니다.

P는 후원교회 선교 자산을 제대로 정리하지 않고 결별한 상태에서 국내에 같은 이름의 교회를 개척했다고 합니다. 시일이 흐르다보면 선교지 자산이 자신이 개척교회 지 교회 인상을 줄 것 같답니다.

자식뻘되는 젊은이는 관계 청산을 통보해 왔습니다. 굳이 이런 표현이 필요한지 알 수 없지만 지난 가을 소속 교회 방문 했음에도 주위 누구에게도 우리를 소개하지 않는 것을 보고 더 이상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답니다. 그동안 들었던 말들이(주로 기존에 알고 지내던 대상에 대한 편견을 유도하는 표현들) 대부분 신빙성이 적어 제외시킨 채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러시아 동부 지역에서 이글을 쓰고 있습니다.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라 바람을 느낄 수 있답니다.

어제는 둘째를 만났습니다. 소치에서 활동한 사진을 챙겨주었는데 틈틈이 천사홈에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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