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의 성경적 배경

by 이재섭 posted Jun 1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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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의 성경적 배경


선교의 기초


1.티펫의 선교학의 정의
아란 알 티펫(Alan R.Tippett)은 ,선교학은 학술적 방법론(A-cademic discipline)이나 사이언스(Science)로 정의된다.

2.매가브란의 정의
도날드 에이 맥가브란은 복음 선포를 통한 결신자 획득과 그들을 교회 회중 속에 연합시켜
교회를 성장시키는 운동을 선교학의 핵심으로 삼고있다.

3.선교학
선교학은 기독교 선교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으로 확신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제시하는 새로운 학문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4.선교의목적
1.이방인의 회심. 2. 교회의 설립과 확장. 3. 하나님께 영광 돌림이라고 규정하였다.

5.보에티우스의 고전적 선교 개념
현대에 와서 바빙크와 바이엘하우스에 의하여 전적으로 받아드려졌다.
세계의 종말에 있을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정대 주권과 은총을 나타내며 지상 교회의 사도적 직분을 말하며, 죄인의 회개와 구원이 하나님의 나라의 임함에 선행될 것을 보여주고있다.

6.선교의기초
교회의 선교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어서 인류를 하나님께화해시키려는 삼의일체 하나님의 의지에 근거하고 있다. 이것이 교회,곹 택함받은 백성의 임무이다.

7.W.C.C.의선교이론
보에스티루스의 이론은 좋은 것이기는 하지만 그들의 시대에 적절하였고 오늘의 급격한 현실에서는 옳은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다따라서 인류가 살ㄹ고 있는 모든 사회구조 그리자체를 개혁하여 구조악을 제거함으로 사회 질서를 개선시켜 나가서 뉴휴매니티를 구현할 수있는 대시대에 알맞는 선교로대치해야 한다는것이다

8.하나님의 선교의 비평
사회참여가 선교의 전부요,유일한 목적이라고 강조하므로 전통적 선교개념을 붕괴시키고 선교개념의 혼란을 초래하였다<죄악과 죽음에서의 구원>이<사회구조악에서의 해방>내지<뉴휴매니티의 구현>으로 대치될 때 결과적으로 선교 열의가 저하되고, 그리스도의 선교명령의 참 뜻을 왜곡해 버리게 되었다.또한 <하나님의 선교>개념은 월내적 의도에서 벗어났다. 즉 뉴델리대회 문서나 웁살라 대회 문서에 나타난 것들은 원래의 비이스돔의 주장에서 이탈되고이따

9.힛튼선언
힛튼선언은 미국내의 보수적 복음주의 진영에서 W.C.C..의선교 이념에 대한 첫번째 도전이었다.
힛튼선언은 복음주의자들에 의한첫번째 비판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깊은 것이며 이로 말미암아 새로운 선교에의 열의가 있는 계기가 되었다.

10.프랑크푸르트 선언
선교적 의무의 우위성을 신학적으로 강조하면서, 선교의 본질이 사회적 또는 정치적 요인으로 결정될 수 없으며 인간화가 선교의 목적이 아니다 복음화의 결과라는 점을 강조하고,그리스도의 궁극성을 강조하였다.

11.로잔서약
150여개 국가에서 3,700여명의 대표들이 참석하여 세계복음화와 선교에의 헌신을 다짐하게 되었는데,여기서 발표되것이<로잔서약>이다

12.서울 선언의 의의
서울 선언은W.C.C.가 선교개념을 왜곡시키고있는것을 지적하고 힛튼 선언,프랑크프루트 선언,베를린 선언의 정신을 계승하여 아시아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강조하였다.

제 2 장 구약과 선교

1.아담에게 주신약속
창세기 1장에서12장까지는 하나의 신화가아니라 구약 전체를 이해하는 열쇠 구실을 한다
인간의 창조와 타락은 인간의 구속에 대한 가장 핵심적인 약속이 된다.
하낭님의 인간 창조의 똣은 인간 구속의 뜻이다. 창 3:15에 하나님께서는 인가에 대한 구원의 약속,메시야의 약속,하나님의 통치 회복의 약속을 보여주고있다.

2.아브라함에게의 약속
아브라함이 큰 민족의 조상이 될것이며 복의 근원이 된다는것이고,다른하나는 지상의 모든 백성이 아브라함으로 인하여 축복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3.이스라엘백성에게 주신 축복
전 세계의 구원의 축복의 수단으로 그의의가 있다. 이스라엘 민족은<제사장의 나라>로서 하나님과 온 인류를 섬기는 책임을 지고 있는 것을 말하여준다.

4.약속에대한 이스라엘의 자세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것을 깨닫지못하고 선민으로서의 지나친 우월감을 가져 자기의 책임을 망각함으로 하나님의 버림을 박게 되었다. 이스라엘 민족은 그초기부터 세계를 향한 책임있는 민족이었는데 그들은 그의의를 깨닽지못한고로 고난의 역정을 걸어야했다.

5.이스라엘백성의 임무
이스라엘백성의 기본임무는 모든 백성으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을 보고 하나님을 알게하는데있다. 즉 만백성에 대하여 선교적 사명을 먼저 하는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이 먼저 하나님의 충실한 제사장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6.구약에나타난 메시야의 소망
<하나님의 나라>란 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지배를 의미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의 종국에 나타날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다하였다. 즉 메시야가 하나니의 나라를 영광 중에 세우시리라고 기대한것이다.이와같이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신 구원의 약속과 메시야 약속과의 불가분리의 관계를 가진 이스라엘의 종말론적 소망이다.

7.구약에 대한 선교 노의의 문제점
구약의 메시지의 성격을 선교(Mission)으로 볼것인가 혹은 보편주의 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또한 구약에서 이방 민족들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태도를 선교로 보느냐,아니면 개종으로 보느냐 하는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제 3장 신약과 선교
1.예수당시의 선교
유대교는 개종 운동을 추진하였는데, 이는 모세의 율법과 아브라함의 언약에까지 소급하여 올라갔다.개종운동의 직접적 계기는 바벨론 포로 시대의 급변하는 생활에 적응하기 위하여 마련된 새로운 형태의 종교 의식과 생활 양식에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지난날 생각하지 못하였던 회당 예배라는 새로운 종교 의식을 사용하였다.이것은 예루살렘성전 중심의 생활의 변혁이며 이스라엘 종교사랑 일대전환점이되었다.

2.포로이후의 종교의 특징
포로에서 귀환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너진 성전을 수축하기 시작하였다. 성전 재건 후에 성전에서 희생의 제물을 드리고 제시장외에 성경 강론과 교훈을 중심한 예배가 드려졌다.회당 예배 제도의 존속을 통해 개종자가 계속 있었고,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는 일이 계속되었다.회당은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고 이방 사회에 대하여 구원의 빛을 나타내는 역할을 감당하였다.

3.유대교의 개종 운동
유대교의 개종 운동은 아브라함에게까지 소급할수있다.아브라함이 받은 축복의 약속과 할레의 명령에 근거하는데,아브라함은 오예에 이르기까지 남자는 모두 할례를 받으라고 명령받았다.창17:8-14에 나타는 것을 보면 집안에 있는 노예와 체류중인 이방인도 할례를 받음으로 이스라엘의 일원으로 취급받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근원을 바탕으로 하여 이방인의 개종 운동이 계속되어 왔고, 특히 비벨론 포로 생화을 통하여 더둑 구체화되었다.

4.그리스도께서는 이방인에 대하여 어떤태도를 가졌는가
복음서에 보면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사마리아, 두로,시돈 지방을 여행하시면서 전도한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구원을 완성하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다. 즉 잃어버린양을 찾으로 오신것이며,이스라엘을 위한 활동은 세계를 위한 활동이었다.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이바인과 유대인 사이의 장벽을 없이하여주셨다.

5.초대 교회의 선교
사도행전의 선교 명령은 시간적 개념이 아니라 지리적 개념을 바탕으로으로 한다. 예루살렘,유다,사마리아 그리고 땅끝까지라는 논리가 전개된다. 이것은 모든 지역이 다 선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있다.

6.이방인선교를위한 네 가지 준비 단계
첫번째.오순절 성령강림
두번째.스데반의 순교
세번째.바울의 회계
네번째고넬료의회개이다

7.안디옥교회의 선교 활동이 가지는 의의
안디옥 교회가 바울과 바나바를 이방 선교사로 파송한 것은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피선교지 교회가 선교 교회로 성장하여 선교의 기능을 발휘할 때 성경이 교훈하는 교회의 형태를 갗추게 되다고 볼수 있다. 즉 선교하는 교회가 참교회이며 선교하는 사람이람야 참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있다.

8.사도행전에 나타난 서교 이해
첫째.베드로의 선교이해:베드로는<땅 위의 모든 족속>에 대한 구원의 축복을 구현한 신교로 이해하였다.
둘째.야고보의 선교이해:주님의 동생인 야고보는 예수를 믿게 된 이방인에게 할레의 의무를 지울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셋째.바울의 선교 이해:사도행전의 기자는 바울의 로마 행은 선교 명령을 순응하는 측면에서 방아들어지는 것이며,로마에서의 설교는 기독교의 선교의 미래를 말해 주고 있다.

9.선교의 대명령
반드시가서 전해야 한다는 명령이다

10.제자 삼는 운동
바울 사도의 선교 활동은 철저하게 예수의 제자 삼는 운동으로 일관하였다.복음만전함녀 된다는 식의 선교가 아니라 그들로하여금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도록 육성하는데 노력하였다.
바울의 제자 삼는 운동은 교회의 설립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졌다. 목회 없는 선교나 선교 없는 목회란 무의미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제 2 부 선교의 역사
제 4 장 사도들의 선교시대

1.사도들의 선교목적
사도들의 선교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시는 우일의 구주이신 것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다.

2.사도들의 선교 방침
일정한 지역에 한계를 두고 거기에 매달려서 선교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끝까지 넓게 전파하는데두고 있다.

3.선교의 책임은 누구인가
선교의 책임은 모든<회원>이 가지고 있다. 즉 <너희는가서>라는 선교의 대명령에서 볼수 있듯이 그리스도에게 부름을 받은 모든 백성들이 선교의 책임을 지고 있다.

4.사도들의 선교 방법
첫째. 구두전도:이것은 어느 새대를 막론하고 선교의 최고 방법이다
둘째. 순회전도:예수님이 실시하신방법이다.예수님의 갈릴리 순회나 바울 사도의 전도여행 등이 가장 대표적이다.
셋째. 개인전도:구두 전도와 비슷하지만 이 방법은 일대 일의 전도 방법이다.
넷째. 문서 전도:구두전도를 보충할 방법으로 활용된 것인데,신약의 형성이 문서 전도의 양식에서 이루어진 것을 보아 알수 있다.
다섯째.사역자 양성:현지 주민을 사역으로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5.사도 시대의 선교 사업이 확장된것에대하여
첫째.전파 범위의 확장:그리스도가 승천하신 후에 오순절의 성령 강림에 의하여 복음 전파의 범위가 확장된 것을 알 수 있다.
둘째.신자들의 수적 증가:복음 전파의 지역적 확장 외에도 신자들의 숫적 증가가 복음 선교의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회심자의 수준:회심자들의 질적 수준이 어떠하였나 하는 것이 초대 교회 선교의 발전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제 5 장 초대교회의 선교
1.초대 교회 시대의 선교 사업의 확장
사도행전의 기록 이후에도 선교 사업은 계속 확장되었고 많은 신자들이 여러 곳으로 흩어져 다니면서 복음을 전파하였다 사도시대에는 사도들을 줌심하여 복음이 널리 전파되었으나,사도들이 세상을 떠난 후에는 많은 지도자들이 복음을 전파하는 데 노력하였으며 계시록에 나오는 7교회를 중심하여 많은 교회들이 설립되고, 이교회를 중심하여 복음 선교의 역사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선교의 중심지 중 안디옥과 알렉산드리아에 대하여
안디옥:세계주의적인 교회 사업의 본거지였다.안디옥은 콘스탄티노플이 건설되기까지 동방의 종교 중심지가 되었다.
알렉산드리아:예루살렘,안디옥,에베소 등이 쇠퇴하자 일어난 도시이며 기독교의 중심지가되었다.

3.선교 사업의 성장과 이것이 미친 영향
선교 사업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널리 확장되었고 각 민족,각 계증의 사람들에게 강하게 전파된 복음은 새로운 새대의 변혁을 가져오게 하였다. 선교사업의 성장과 그여향은 여러 사람들에게 개인적 변화를 초래하였고, 사회으 ㅣ개조를 가져오게 하였다.

4.로마의 핍박에 대하여
스데반의 첫 순교에서 시작하여 로마정권의 박해와 이교도들의 박해를 직면하며 고통을 겪어야만 했다.
처음에는 그리스도인을 무해한 열광자 혹은 광신자 정로 여겼으나 기독교의 세력이 점차 확대되자 로마 정부는 박해는 방향으로 정책을 펴기 시작하였다.
교회사에 나타난로마 시대의 박해는 매우 격심하였고, 수많은 순교자를 배출하였다.

5.기독교의 국교화가 교회에 미친 영향
기독교의 국교화로 인하여 형식적인 신자들이 교회 안에 대량으로 들어오게 되었고,이들에 의하여 교회가 속화되고 믿음의 순수성과 예배의 신성이 타락되기 시작하였다.교리 논쟁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신앙의 정통성 문제로 인하여 많은 논쟁이 일어났다.

6.대표적 선교사
울필라스,마르틴,파트릭크,콜럼바,어거스틴


7.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와의 관계
유럽의 각지에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할 즈음에 동쪽에서 새로운 종교가 일어나서 기독교의 가장 강력한 적수가 되기 시작하였다.이슬람교는 발생 당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선교의 방해자 노릇을 하여 왔고, 항상 충돌이 계속되었고,중세의 십자군전쟁 같은 피나는 투쟁으로 점철되기도 하였음을 간과할 수없다.

제 6 장 중세 시대의 선교

1.중세기의 선교 지도자들
첫째.안스가르:프랑스 여자 수도원의 수도사였는데 루이 황제의 명령으로 덴마크에 파송되었다.그는 덴마크에서 기독교 학교를 개설 선교하였다.
둘째.밤베르그의 감독 옷토:옷토는 12세기에 포메라니아 삼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였다.당시 이지역은 폴란드의 지재하에 있었으며 고통을 겪었다.
셋째.키릴과 메도디우스:그리스의 성직자들로서 콘스탄티노플에서 불가리아로 파송되었다.키릴은 철학자였고,메도디우스는 마술가였다.

2.북구라파인들의 회개
첫째.노르웨이:노르웨이는10세기에영구으로부터기독교를받아들였다.세왕자 즉 하아콘,두 오라프가기독교를 강제로받아들였고,이들은 오딘과도르를 섬기는것을금지,거대한 우사을 파괴하여열심으로 전도하였다.
둘째.아이슬란드:한 아이스란드인이 기독교를 바아들여981녀에 한 수도사가 입구전도하여,노르웨이왕 오라프가선교사를 계속 파송한 결과 아이슬한드를 복음화시키게 되었다.
셋째.그린랜드:아이앤드에서 복음을 받아 들였고 받아들인 주역은 노르스맨 아들과그린랜드의 <붉은 에릭>였다.
넷째.러시아의 회심:슬라브족들의 집단적으로 기독교에 개종하였고 이것은 988년에블라디미르 왕이 세례를 받음오로 이루어졌다.

3.십자군의 동기
십자군의 동기는 여러가지요소들의 복합적으로 가미되어 있었다. 죄에서의 해방, 전리품 등등과 종교적 열심이 혼합되었고,이것이 하나의 혼성 부대를 이루게 하였다.

4.십자군의 결과
십자군의 결과는 매우 비참하였다.피로와 병으로 죽은 자가 무수하였고,전사자와 포로된 자, 부상자 등이 많았고,예루살렘도 일시 점령하였을 뿐이며 다시 빼앗겨 이슬람의 수중에 들게 되었다.

5.수도원 제도의 발생 동기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정하고 부터 수도원 제도가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6.중세의 중요한 교단들
첫째.베네딕트 교단:이교단은 서방에서 가장먼저 된 교단으로서 누르샤의 베네딕트가 창설하였다.이교단은 교육과 문서 사업에 주력하였고,신제로 선교 사업에 종사하지 않았다 해도 기독교의 확장과 기독교 문명 발달에 큰 공헌을 하였다.
둘째.프랜시스 수도단:이 수도단은 앗시시의 프랜시스가 세운 것으로 독신 생활, 빈곤, 순종 등 세 가지를 수도사들에게 서약하게 하였다.
셋째.도미니크 수도단:이 수도단은 르란시스 수도단과 비슷한 시기에 스페인의 수도사 도미니크가 창설하였다.
회원들은<전도하는 수도사>라고 불렀으며,이수도단은 신학적 선교 단체로서 급속히 성장하였고 교황의 대리라는 명목으로 교황 제도를 비난하는 사라들에게 악형을 가하여 악명을 날리기도 하였다.

제 7 장 종교개혁 시댜의 선교

1.종교개혁이 선교 활동에 미친 영향
종교개혁은 기독교의 전분야는 물론 인류 역사에 있어서 새로운 국면을 초래하게 하였다.
종교개혁이 직접적인 선교 운동의 계기가 되지 못하였으나 선교를 위한 기초 작업을 하는 구질을 하였다.

2.로마 교회가 적극적으로 선교 활동을 하게 된 이유
종교개혁으로인해

3.개혁자들이 가진 선교 열의와 선교에미친영향
로마 교회는 반종교개혁의 영역으로서 선교활동의 열의를 나타내기 시작하였고 로마교회의 대표적선교사 프란시스 자비엘을통하여 선교 활동은 많은 결실을 얻었고, 일본에서의 2년반 동안의 활동으로 수천명의 회심자를 얻게 되었다.
반면신교는 종교개혁 시기에 나가서 복음을 전파하는 의무에 대하여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수립하지 못하였다.

제 8 장 초기 선교협회 시대

1.폰 웰츠의 공헌
폰웰츠는 비난을 당하다가 폴란드로 가서 가난한 신부로부터<이방인에 대한 사도>로서 안수를 받고 화란영 기아나로가서 열가지 악조건과 싸우다가 순교하였다. 그의 이와같은 헌신이 한 알의 밀알이 되는 결과를 낳았으며 선교에 대한 새로운 관심들이 도처에서 일게 하는 촉진제가 되었다.

2.경건파 운동의 결과
어거스트 프랑케와 그의 스승인 필립 스페너에 의하여 이루어진 경건파 운동은 형식주의에 대한 일대 도전이며,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생활 수준을 높이려는 헌싡거 노력이었다.이들의 부흥 운동은 일부 뜻있는 사람들의 가슴 속에 복음의 씨를 뿌렸고,그 결과로 1698년에 할레 대학의 설립을 가져오게 되었다.이 대학은 선교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고 외국 선교 활동의 전진 기지 역할을 하였다.

3.인도 선교의 경위
지이겐발그와 프루차우가 첫 선교사로 파송을 받아 1906년 7월에 인도 동해안에 상륙하였다.이들은 원주민들의 고토을 목격하게 되었고,덴마크 관헌들에게서 핍박과 고통을 당하게 되었다.

4.신교의 첫 해외 선교회
인도에 온 두 선교사는 식민지 관리들의 박해로 오는 첫날 밤을 지붕도 없는 바닷가에서 노숙하게 되었다.이러한 고통 속에서 현지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였고,도착한 지 10개월만인 1707년5월12일에 다섯명의 이교도 장년들에게 세례를 베풀게 디었다.이와같은 서교의 역사가 할레 대학을 중심으로 계속하여 일어났으며,인도 선교의 새로운 활기가 일게 되었다.

5.그린랜드 선교의
북극 지방 선교의 문을 연 사람은 한스 에게데와 그의 부인 엘리자베스이다.
에게데는 코펜하겐 대학에서 공부한 후, 노르웨이에서 목회하며 그린랜드저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1721년에 46명의 탐험대를 이끌고 그린랜드 지방을 탐험하다가 에스키모인을 만나그린랜드 지방에 머물면서 선교 활동을 하였고, 에스키모인들의 무관심 속에서도 계속 선교하며 신유 은사를 통하여 선고에 활기를 넣기도 하였다.


6.인디언 선교의 헌신자들
첫째.로저 윌리엄스:인디언의 말을 배우고, 그들의 친구가 되어 그들의 이익을 위하여 40여년간 노력하였다.
둘째.죤 엘리옽:그의 남은 생애를 인디언에게 선교하는 데 집중하였고1646년에 한 인디언 추장의 집에서 인디언의 언어로 설교하기 시작한 후 계속 이들을 위해 선교하였다.
셋째.메이휴 가족:5대에걸쳐 160여년간 인디언들을 위하여 선교하였다.5대에걸쳐160녀이라는 오랜 세월 동안 선교한 이들에 의하여 인디언 교회들이 설립되고 많은 선교의 결실을 얻게 되었다.
넷째.데이비드 스레인드:그의 선교 생애는 불과 3-4년에 지나지 않았으나 그의 영향력은 매우컸다. 그의 감화를 받고 선교에 헌신한 사람들이 매우많았으며,특히 헨리 마틴과 윌리엄 케리등이 유명하다.

제 9 장 현대의 선교

1.종교개혁 이후 선교의 열의
중세 교회의 지나친 형식주의에서 해방되어 해외 선교의 의무를 수행하자는 운동이 교회의 저변에서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교회는 선교를 위한 힘을 예비하기 시작하였고,교회의 지도자들 가운데 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헌신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2.윌리암 케리가 현대 선교 역사에 미친 영향
현대 선교 운동의 시조는 윌리암 케리이다 사도 이래 선교의 열의가 전체교회에서 일어나게
된 계기는 윌리암 케리에 의해서이다. 그에 의하여 선교의 일대 혁명이 오게되었다.
윌리암 케리는 스스로 첫번째 선교사가 되어 인도로 향해 출발하게 되었다. 그후에 계속하여 선교 협회들이 조직되고 선교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되었다.

3.미국 선교회에 대하여 써라
밀스는<미국의 케리>라고 불리우는데,윌람스타운의<하이스택 기도회>가 미국선 교회의 탄생지가 되었다. 밀스를 중심으로하여 선교에 열의를 가진 지도자들이 모여들기 시작하였고 이들을 중심으로 하여 미국선교회가 조직되고 각지에서 선교 활동을 전개케 되었다.
미국으 ㄹ중심으로 하여 아시아와 세계 각지에 복음을 전파하는 운동이 연속적으로 일어나 세계 복음화의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4.한국 교회가 가져야 할 선교의 사명을 논하라


제 3 부 선교와 문화

제 10 장 선교와문화인류학

1.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이란 지구상의 여러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인가의 삶의 형태,문화, 행동, 습관, 언어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문화인류학이 포용하고 있는 분야는 매우넓다.


2.문화인류학이 선교에 끼치는 여향
문화인류학은 서교 활동에 있어서 효과적인 컴뮤니케이션의 방법을 제시하고있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되었을 때 여기에 대하여 어떤 반응을 하느냐 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사회여러 계층의 사람들에게 복음이 전달될 때의 반응을 이해하는것에는 문화인류학의 큰 도움이 필요하다.


3.맥가브란의 문화인류학의 효용
인류학과 선교학의 관계에 대하여 맥가브란 교수가 분명하게 지적하였다.<인류학적 지식이 기독교 선교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여야한다. 선교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선포이다.따라서 인류학은 선교의 도구로서 봉사하는 것이다>
맥가브란 교수의 견해는 문화인류학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을 가장 분명하게 나타낸 말이다. 인류학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이것이 선교의 메시지가 아니라 선교의 보조자인 점이다.


4.선교에 대한 문화인류학의 역할
선교에 있어서의 인류학의 역할에 대한 각기 다른 주장들은 선교학의 입장에 따라 다르기 떄문이다.선교사가 다른 문화권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할때, 여기에대한 적응의 태도는 각기다르다. 1.문화 변형론2.토착화론이라든지3.점진적전환론4.컴뮤니케이션론등이다.
(문화인류학은 타민족의 문화적 배경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선교지의 의식 구조를 이해함으로 기독교의 복음을 보다 쉽게 전달하는 과정을 찾게한다.)


5.문화 변동의 과정을 설명,이것이 선교에 미치는 영향
첫째.사회 구성원의 주도적 역할에 의하여
사회구성원들이 사회 안에서 그들의 경험과 지식, 새로운 발명들에 대한 변동 등으로 이루어진다.
둘째.타문화와의 접촉을 통하여
타문화와의 접촉을 통하여 타문화의 요소를 자기 문화속에 받아들임으로 일어나는 변동이다 이것은 타문화의 직접적인 필요성에 의하여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6.문화의 변동이 선교에 미치는 영향
첫째.문화 자체 안에서의 발명과 발견에 의한것.
둘째.다른 문화와의 접촉에서 되어지는데 이것이 대부분이다.
셋째.다른 문황에서 차용한 문화 요소를 그대로 활용하지 아니하고 재해석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것이다.
넷째.다른 문화에서 차용한 문화적 요소가 그 문화 속의 다른 요소에 계속하여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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