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를알자]교회는 왜 선교해야 하는가?
한국 교회의 선교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그 동기에 있어서는 잘못된 동기가 있을 수 있다. 극소수이지만 자기 교회의 이름을 내기 위해서 선교하는 교회가 있다. 즉, 교회의 창립 몇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선교사를 내보내기도 한다. 교회의 부흥을 위해 선교하는 교회도 있다. 어떤 교단은 목사 안수 받는 과정으로서 제일 쉬운 방법이 선교사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선교사를 내보내는 경우도 있다. 선교사를 파송한 후에 센터를 짓게 하고 그곳에 교인들의 자녀들을 보내기 위해서 선교하는 교회도 있다. 이런 경우는 아주 극단적인 경우이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교회가 아직도 선교에 동참하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선교에 동참하는 이유가 따로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교회가 왜 선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기에 하는 것이다. 교회론을 말하는 에베소서와 신학자들은 교회의 본질에는 통일성과 성결성, 사도성 그리고 보편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 네 가지 교회 속성에는 교회가 선교를 감당해야 하는 사명이 내재되어 있다. 선교가 없이는 교회의 본질을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교회의 두 가지 사명은 모이는 것과 흩어져서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지역교회는 모여서 예배하고 기도하고 성경공부하며 교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세상으로 나가 구제하고 전도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선교의 사명이 있다. 교회는 두 가지 동일한 사명을 감당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3. 하나님이 교회를 세우신 목적은 바로 선교하는데 있다. 교회의 선교 사명은 단순히 교회의 여러 가지 기능 중에 하나가 아니라 최종 목적이라는 것이다. 교회가 모여서 예배하고 교육하고 봉사하는 것은 교회의 최종적인 사명인 선교를 감당하기 위해서 이다. 예배와 교제와 봉사는 천국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지만 선교는 이 세상에서만 할 수 있는 교회의 최종적인 사명인 것이다. 초대 교회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었다. 초대 교회는 예배와 찬양과 기도와 능력과 말씀과 구제와 교제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칭송을 받은 결과 구원받은 사람이 더해갔다. 교회의 최종 목적이 바로 사람을 구원하는 선교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예수님은 세계 선교의 사명을 위해서 이 땅에 오셨다. 우리 주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가 바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고 그 나라의 확장을 위해서 이다. 주님이 이 세상에 오신 가장 큰 목적은 단순히 세상적인 필요를 채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서 이다.
선교는 교회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선택 사항이 아니다. 교회에 여유가 있으면 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우면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다. 선교는 주님이 하라고 하신 유일한 지상명령이며 하지 않으면 안 되는 필수적인 일이다. 선교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명령하신 일이다. 이 일이 교회의 가장 중요한 일이기에 이 일에 순종할 때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실 것은 당연하다. 선교에 동참하는 성도와 교회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최종적인 일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글쓴이 개척선교회 www.gmp.or.kr
사진설명- 한국 교회 보냄을 받아 시베리아에서 선교하고 있는 이 선교사
현지인 지도자 양성을 위한 성경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