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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6.16 20:32

주님의 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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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정홍기 선교사가 “Oastea Domnului” [루마니아의 자생 개혁교단인 “주님의 군대”] 의 지도자 이며 2000-2004 년까지 루마니아 국회의 하원 의원이었던 Vasile Suciu 장로와 갖은 인터뷰 내용 입니다.


Q. 당신의 아버지의 마지막 인생에 극적인 역사가 일어 났다 하였는데 당신의 아버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모두에게는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찾으시는 방법과 우리가 그분께 응답하는 방법 등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입니다. 우리 아버지께서는 아주 극적인 삶을 사셨습니다. 우리 동네에서 가장 부유한 가정이었는데 공산주의가 권력을 잡은 후 재산을 몰수 당하고 감옥으로 보내졌어요. 심하게 충격을 받은 아버지는 결국 알코올과 흡연에 중독자가 되었지요. 술이 취하면 아주 난폭해 지기 일쑤였답니다.. 헌데 어느 날 설교자를 폭행 한다고 Oastea Domnului [주님의 군대: 이 후로는 OD로 표기함] 라는 교회의 집회에 갔다가 찬양과 설교의 말씀에 은혜를 받았습니다.
이 집회가 들판의 나무 숲에서 열렸는데 주님께서 죄인들을 사랑하시고 당신도 하나님의 자녀라는 말씀을 듣고 자신이 술 주정뱅이이고 사악한 사람임을 회개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주정뱅이를 변화시키시는 능력이 있으신 분입니다. 그리고 우리 아버지를 변화시키셨으며, 술과 담배를 끊고 교회를 열심히 다녔을 뿐만 아니라 복음을 전하는 일에 열심을 하게 하였습니다. 난폭한 행동이 변하여 아주 자상한 사람이 되었으며, 우리 아버지를 먼저 변화시키신 하나님께서 우리 모든 가족식구들을 변화 시켜 주셨습니다. 우리 가족을 들어 쓰시려는 하나님의 크신 역사가 시작되었었지요.

공산당 들에게 모든 재산을 몰수 당했지만 하나님 안에서 자신이 발견된 것을 큰 기쁨으로 여기고 평화로운 삶을 사셨을 뿐만 아니라 성경을 읽고 전하는데 전심을 쏟으시다 가셨습니다. 우리 아버지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는 철저히 잃어버린 삶을 살 수밖에 없었던 우리 가족에게 베푸신 크신 은혜의 역사 이었습니다.

Q. 공산치하에서 비밀경찰의 감시를 받으며 살았다 했는데 주로 어떤 방법으로 감시를 받으셨으며 어떤 이유에서 그랬는지요?

A. 비밀경찰은 아주 전문가들로서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우리 가족을 감시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 집에 아무도 없는 사이 도청 장치를 하여 우리의 모든 활동을 감시 하는 것 이었습니다.
비밀 경찰이 우리 집 의 키를 가지고 있었으며 나는 „사부” 라는 명칭으로 특별히 관리된 사람이었습니다.
우리 이웃 중에 한 명이 골수 공산당 원이었는데 그가 우리의 키를 만들고 주로 우리를 감시하며 보고 하였습니다. 그들의 감시 보고에 의하면 나는 대단히 위험한 그리스도 인으로 특별주의를 요하는 인물 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어디서 그런 힘이 나왔는지 모르지만 당시에 2000-3000여명의 사람들을 모아서 말씀을 전하곤 하였거든요. 물론 공식적으로 모이는 교회는 가질 수가 없었으며 지하에서 비밀리에 모임을 가졌는데 대게는 결혼식과 장례식을 이용하였지요. 결혼식은 토요일에 시작하면 주일날 오후까지 하곤 하였지요.

어떤 때는 4천 여명씩 모이곤 해서 특별 천막을 치고 결혼식을 하기도 하였어요. 지금 같으면 당시에 어떻게 그러한 사람들을 모았는지 알 수 없지만 나는 항상 설교를 하고 사람들을 격려하였습니다. 공산주의는 사탄의 압력이라면 우리가 전하는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이었어요. 주로 트란실바니아 지역에서 활동을 했는데, 물론 성경과 기독교 자료를 선교사들에게서 받았습니다. 기독교 자료를 가지고 오면 공산당들 몰래 창고에 저장해 두고 비밀리에 만나서 전달 했으며 86년도에는 인쇄기계를 드려와 직접 제작을 하여 배포하기도 하였습니다..

Q. 선교사들에게 접촉하여 성경공부 교제들을 받았다 했는데 주로 어떤 방법으로 만나 셨는지요?

A. 한번은 독일에서 어느 분이 자정에 우리를 찾아와서는 우리에게 기독교 자료를 주시겠다 하더군요. 헌데 우리가 사전에 정보를 받지 못해서 그들을 따라가 자료를 가져 올 수가 없었어요. 나중에 낮에 그들을 따라갔는데, 이미 그들에게는 미행자가 있었어요. 들판의 숲 속으로 따라갔는데 거기는 우리가 자주 가던 지역이었어요. 거기서 성경공부 교제와 다른 기독교 자료들을 몇 자루 받아왔어요.
사무실로 자료를 옮기는데 두 명의 비밀 경찰이 우리를 미행해 와서는 나를 체포 하였어요.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삼일 동안을 심문을 하면서 그 선교사들이 누구냐고 캐는데, 나는 그들이 누구인지도 몰랐고 알 수도 없었다고 자술서를 썼지요.

Q. 비밀경찰들의 미행이나 감시가 당신의 복음 전도 사역을 느슨하게 하지는 않았는지요?
A. 물론 그런 일은 없었다. 나의 아내가 늘 나에게 큰 용기를 주었다. 주로 밤에 기독교 문서들을 가지러 가곤 했는데 그럴 때마다 아들 하나는 내가 데리고 가고 아내는 집에서 다른 아들과 기도를 하곤 했어요. 가끔은 오기로 한 사람들이 오지 않을 때는 한 없이 기다리곤 했는데 그럴 때마다 가슴이 두 근 거리는 적도 있긴 했었어요. 기다리면서 아들하고 대화를 하곤 했는데 내 목소리를 감지한 아들이 어떤 때는 „ 아빠 두려우세요” 하고 묻는데 나는 약간 이라고 대답하기도 했지요. 아들은 어떤 일이 일어 날지 전혀 모르면서 왜 두려 우냐고 묻더군요.

나중에 안 사실인데 비밀경찰이 한번은 사람들을 고용하여 나를 속이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어요. 내가 주로 가서 기독교 자료를 받아오던 장소로 나를 불러내서 자료를 건네주는 척 하면서 돈을 요구하면 분명 내가 돈을 내지 못 할 텐데 그때 폭행을 가하려고 수작을 부렸어요. 헌 데 다행히도 나는 암호를 사용하고 그 암호에 대답하는 사람들 하고만 접촉을 했어요 내 암호는 „여호와는 나의 목자이시다” 이었습니다.

Q. 비밀경찰이 당신에 관한 감시 자료를 가지고 있다 했는데 그것을 어떻게 구했으며 무슨 내용이 있었는가?

A. 거의 대부분의 위험 인물들에 대해서 그들이 비밀 장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1989년 혁명이 날 때 거의 대부분의 공산당 들과 거리의 경찰이나 군인들이 겁을 먹고 있더군요. 우리 집 앞에도 항상 경찰이 지키고 있으면서 우리를 감시하고 미행 했는데 당시 공산당 이었던 이웃이 „ 조심 하시오 나에게 조금이라도 잘못하게 되면 감옥에 가게 될 테니” 라고 협박을 하더군요. 헌데 바로 그때 „OD 주님의 군데” 의 신부 한 분이 나의 부인에게 와서는 „바실레가 12.22일에 체포될 수 있으니 조심 하라고” 하더군요. 그 신부를 아는 사람이 알려 주기를 비밀 경찰이 블랙 리스트 중에 몇 사람을 체포하여 감옥에 보내려 하는데 그 중에 한 명이 나라 하였답니다. 하지만 어디로 도망을 갑니까 숨기를 합니까? 그냥 집에 있는데 바로 그때 하나님이 혁명을 일으키게 했고 오히려 모든 비밀 경찰이 22일에 잡히면서 모든 역할이 바뀌었습니다.

그 뒤 국회에 있으면서 나에 관한 비밀 문서를 찾았는데 420 페이지에 달한 장부를 나에게 건네주던 요원이 당신이 무슨 일을 했길래 이렇게 많은 기록이 남기어 있는 거요 하고 묻더군요. 문서를 가지고 와서 읽는데 그들이 나와 우리 가족을 감시하고 미행하면서 사용했던 방법들이나 나를 잘 알고 내가 믿었던 사람들 특히 함께 식사를 하곤 했던 사람들 까지도 나에 대해서 고발 하는 것을 읽으면서 공산당 들의 감시 체제를 실감 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과 나를 지키시고 오늘 날 까지 있게 하신 것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린다.

Q. 지난 4년간 하원 의원이었는데 어떻게 의원이 되었고 주요 사역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A. 공산당원도 아니었고 오히려 핍박을 받았던 내가 의원이 된 것은 순전히 하나님의 은혜이었다. 국회에 있는 동안 국회 기도회를 조직하여 지난 4년간 인도 하였습니다. 헌데 그 일을 계속 하지 못하게 된 것이 조금은 안타 갑 습니다.

몇 일전 국회에 있는 동료에게 전화를 했는데 내가 지난 4년간 인도했던 국회 기도 모임이 계속 되기는커녕 정교회 신부를 고용하여 모임을 계속 하려 한다 하더군요. 정교회 신부를 고용하여 모임을 가지려는 생각은 아주 잘 못된 생각 입니다. 왜냐하면 국회 기도모임은 의원들의 자발적인 모임이어야 하고 신부가 오면 일방적으로 정교회식 즉 하나님의 말씀보다 형식과 전통에 의한 모임으로 전락 하고 의원들의 참석 역시 형식적 일 테니까요.

Q. 의원으로 있으면서 기독교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 했는데, 당신의 정치 철학에 대해서 좀 말씀해 주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주요 메시지는 무엇이었는지요.
루마니아 의 정치에 대한 당신의 소견에 대해서 그리고 루마니아가 왜 기도교인 정치가 필요 한가에 대해서도 말씀을 부탁 드립니다.

A. 요한 복음 15장에서 주님은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하였다. 내 생각에는 하나님께로 돌아 가지 않으면 루마니아 인들은 현실적 문제를 직시하지 못 할 뿐만 아니라 영적인 각성도 일어 나지 않을 것이다. 요즈음 사람들은 하나님 없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 하는데 나는 이 생각이 크게 잘 못 되었다고 봅니다.. 나는 기독교의 가르침이 루마니아 인들의 사회 체제와 가치들을 새롭게 형성 해 주어야 된다고 믿는다.

루마니아에는 충분한 기독교 인이 있습니다. 어쩌면 유럽에서 기도교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일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 종교인 통계에 의하면 루마니아가 97% 로 가장 종교성이 많은 나라라고 알려 졌습니다. 복음적인 기독교 인들이 많으나 정치를 세속화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문제이지요. 부패와 타락 그리고 스켄들과 안 좋은 일들만 일어나는 정치를 문제의 요소로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도 인들이 나라를 바로 세우는데 필요한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망각 해서는 안 됩니다. 나는 기독교 인들이 사회적 책임에 관심을 갖고 법률을 제정해 나가는데 참여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의회의 결정들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나 다음 세대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독교 인들의 의회의 결정에 참여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Q. 기독교 인들의 정치 참여를 위한 당신의 전략이나 정책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가장 좋은 역할은 나의 4년간의 의정 활동 중에서 보인 것처럼 기독교인들이 다수가 아닌 모임에서도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기독교 인들은 강대상에서 설교를 할 수 있거나 복음을 전하는 것만이 최상 이라고 생각하나 정치의 장 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권위 등을 나타내는 것도 중요 합니다. 나는 무엇 보다 도 청년 때부터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용기를 가졌는데 나는 이것이 아주 중요 하다고 생각하며 이것은 앞으로 나아 갈 수 있는 힘이다. 나는 계속해서 우리 그리스도 인들의 하나님의 복음과 그분의 주권을 그리고 우리의 책임을 전파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Q.„주님의 군대” 라는 교회가 공산주의 치하에서 활용해온 전도 방법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대 명령을 가지고 있으며 그 명령은 복음을 더 멀리까지 전하라는 것 입니다. OD 는 전통과 형식에 얽매여온 정교회 안에서 영적 각성 운동을 일으켜온 성령 운동 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모임들을 갖기 시작했으며 형식과 전통이 아닌 복음을 선포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산당 들이 모임을 하도록 가만 두지 안 했어요. 교회 건물을 가질 수도 없고 해서 주로 가정에서 몰래 모이곤 했는데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용기 있는 신부들이 있었고 그들이 우리에게 정교회 안에서 따로 이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그들의 교회를 허락해 주었어요. 그들의 용기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복음을 더 힘 있게 전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방법은 계속 될 수가 없었는데 신부들 조차도 비밀 경찰의 감시를 받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 한 방법이 숲 속에서 모이는 것이었습니다. 항상 비밀경찰의 감시를 받았으며 그들은 가끔 우리를 체포 하거나 벌금을 물렸는데 그것은 우리가 소음을 자아 냈다는 이유 였지요. 공산주의 때는 함께 모여서 떠들 수가 없도록 되어있기에 우리가 모여 찬송하고 기도하고 설교를 하는 것은 미풍 양식에 저촉 되는 高聲 죄이었다. 어쨌든 OD 의 많은 지도자들이 공산주의 치하에서 감옥 생활을 했고 또 거기서 순교를 하였으며 그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주님의 십자가 이었습니다.

Q. „OD” 와 신-개신교와의 차이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신-개신교는 neo-protestant 라 하며 주로 침례교와 오순절 안식교 등을 일컫는다]

A. 우리는 정교회와 계속해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 찬양과 기도 그리고 설교를 하므로 오순절 이나 침례교와도 같습니다. 기도 서 같은 것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형식으로 이끌지 않으며 형태에서는 복음적인 교회들과 같다. 그러면서도 십자가 성호를 긋는다든가 유아 세례를 베푼다든가 하는 것은 다른 신-개신교와 다릅니다. 종교로서는 정교회라 하나 복음을 전하는 것이 정교회의 신부들과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Q. 혹시 신학적 노선이 있는지요?

A. 우리에게 큰 필요 중에 하나가 바로 교리적 확립을 세워 갈 수 있는 신학적 노선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칼빈주의적 신학 요소들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알미니안 주의적 인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교회 인 이면서 개신교적 교리를 가지고 있는 우리의 현실이 좀 비 정상적 입니다.

Q. 만약 개혁 신학이 필요하다면 어떤 형태로 적용 하여 받아 들일 수 있습니까?

A. 개혁 이라는 말 만들어도 정교회 신부들은 알레르기 과잉 반응을 보입니다. 그들은 개혁이라는 말 도 듣기를 꺼려 합니다. 왜냐하면 구 교이거든요. 하지만 개신교적 예배 형식과 삶을 살고 있는 우리 OD 의 정교회 와 의 관계를 살리면서 개혁 운동을 펼쳐나가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 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Q. 개혁교인 들하고 이전에 관계를 가지신 적이 있습니까?

A. 개혁교회와의 가장 의미 있는 관계는 바로 당신 [정홍기 선교사]이 처음이오. 트란실 바니아에에 헝가리 개혁교회가 있는데 미안 하지만 그들은 생명력을 잃은 교회입니다. 물론 우리에게는 관심도 없고요. 그래서 관계를 가질 수가 없었습니다. 우리는 미국과 영국의 개신교인들과 조금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 개혁교회가 당신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까? 아직까지는 아주 미약 합니다. 함께 활동할 부분들이 많이 있을 것이며 우리가 선한 양심을 가지고 한다면 하나님의 기뻐하심이 서로에게 있을 것입니다.

Q. 향후 10년 동안 OD 가 얼마나 자라 수 있을 것 같습니까?

A. 우리에게 두 부류가 있는데 하나는 정교회를 중심으로 계속 나아가자는 것이고 또 다른 한 부류는 정교회를 멀리 하자는 부류 입니다. 나는 정교회를 멀리 하자는 부류인데 이유는 정교회의 영향하 에서는 OD 의 선교 활동이 많은 제약이 있을 것이므로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정교회의 감독들이 회심 하고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파 하지 않는 한 OD 의 발전은 제한 적일 것입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축복을 믿고 말씀을 전하는 교회로 계속 선교적 사명을 감당 해 가야 할 것입니다.

Q. OD 의 운동에 대하여 어떻게 시작 되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A. 제1차 세계대전 후 루마니아 인들의 도덕적 삶이 형편없이 해이해 졌습니다. 알코올과 담배 는 물론이고 언어들이 아주 저속적 이었어요. OD 의 운동은 가장 필요한 때에 성령께서 일으키신 운동이라고 생각 되는데, 요셉 트리파 [Iosif Trifa] 라는 신부를 성령이 깨우셨습니다. 이 운동의 창시자 이며 주창자 이신 그는 사탄이 활동을 보고 복음의 필요성, 성경 말씀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그리스도인들이 기독교의 메시지를 전혀 깨닫지 못하면 아무런 변화도 가져올 수 없다는 것을 먼저 깨달았다. 그래서 자신의 재산을 모두 팔아서 당시에 아주 값비싼 인쇄기를 사들였습니다. 그러한 인쇄기가 당시에 루마니아에 두 대 있었는데 한대는 부카레스트에, 그리고 한대가 그가 산 것이었습니다.칼빈의 종교 개혁도 인쇄술의 발전을 통해서 확산 되었지요. 그리고 신약 성경을 인쇄하기 시작 했으며,특별히 글을 잘 썼던 그가 많은 에세이들을 써서 배포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그의 운동은 마치 불길 가도 같아서 전국에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 했으며 단 기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번진 운동이었다. 1923년부터 1935년 까지가 영광의 가간 이었으며, 많은 마을들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영접하기 시작 하였어요. 이 기간 동안에 대 부분의 주막들이 기도 모임의 집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자 트란실 바니아에 있는 교회들 신부들 감독들이 이 운동에 위기감을 느끼면서, 요셉 트리파 신부가 루마니아의 마틴 루터가 될 것을 예견 하면서 그를 정교회에서 파면 하였습니다. 1935년 교회에서 파면당 한 후 1938년에 죽기까지 그가 시작한 운동은 많은 다른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계속 되었지요. 하지만 정교회의 권위적인 지도자들과 프레스들의 왜곡으로 많은 어려움을 직면하게 되지요. 불행의 연속으로 제 2차 대전이 발발하고 공산당이 들어서면서 1948년 OD 는 불법 단체로 낙인 찍히고 지도자들이 체포되거나 감금되었습니다.
하지만 성령의 역사는 오늘도 계속 되고 있으며 우리는 그 역사를 따라 복음을 전하는 일을 계속 해 나갈 것입니다.

Q. 한국을 방문 하시면서 한국 교회에 바라는 것이 있는지요?
A. 내 알기로는 한국 교회도 많은 고난과 역경 속에서 기도와 말씀으로 교회를 성장 시키고 사회를 변화 시켰으며 세계 선교의 주역이 되었다고 들었어요. 우리 루마니아에 한국적 성령운동이 필요 합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그러한 영적 운동을 배우고 적용 하려 합니다. 루마니아가 유럽 속에 한국교회가 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작 성 자 정홍기(http://yesuro.ijesu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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