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흥미를 자극하고 긴장을 풀며 상대방의 관심 사항을 선택한다. 얼굴을 마주 대하고도 대화가 없으면 긴장감이 흐르고 거북하게 된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위트와 칭찬이 곁들인 가볍고 부담 없는 이야기로 시작하되 상대방이 대화에 흥미를 갖도록 가능한 상대가 관심을 갖고 있는 소재를 대화의 주제로 선택한다.
2: 삶의 문제를 거론한다 어느 정도 마음의 문이 열리고 상대방을 파악할 단계에 이르면 생활속에 어려운 문제들을 제기하면서 삶에 대한 진지한 대화를 나눈다.
3: 종교 문제를 거론하며 신앙의 필요성을 거론한다. 처음부터 신앙 이야기는 상대방에게 거부감을 주고 기피하기 마련이므로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신앙을 서서히 부각시킨다. 사후(死後)세계의 불안과 내일을 예측하기 어려운 험한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신앙생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4: 간증으로 감동을 시킨다. 지금도 살아 계셔서 어려울 때마다 우리를 도와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축복 받은 신앙 체험을 감동이 가도록 증거한다. 불신자가 복음의 내용에 대하여 경청할 수 있는 분위기라면 구원의 5계단을 설명하며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죽으신 이유와 목적"을 설명한다.
5. 결신을 촉구한다 모든 전도의 일차적인 목적은 전도대상자를 교회에 나오도록 하는데 있음으로 단호하고 열성적인 설득으로 우선 예배 참석을 권유한다.
▶ 대화 순서 1) 재미있고 편한 대화로 서로간에 긴장을 풀어야 한다.(칭찬과 유모어) 2) 흥미있는 대화로 시작하여 상대방이 귀를 기울이도록 한다. 3) 상대방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상대방이 먼저 말문을 열도록 한다) 4) 인생(삶)의 문제를 거론한다. 5) 종교에 필요성을 제시한다. 6) 간증으로 체험담을 들려줌으로서 확신을 갖도록 한다. 7)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한다.
♣ 대화의 소재를 어디서 찾을 것인가? 처음부터 신앙 이야기를 하면 상대방은 "알고 보니 그 이야기로군" 이라며 마음의 문을 닫고 거부감을 가짐으로 더이상 전도할 수 없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본래 이기적이므로 자기에게 관심 있는 화제가 나올 때 대화에 흥미를 갖기 마련이므로 처음 대화의 소재는 상대방이 관심을 갖고 있는 화제를 질문함으로서 말문을 열도록 한다.
▶ 대화의 소재 1】개인의 솜씨(음식,장식)와 취미 등 상대방이 흥미를 갖고 있는 이야기를 질문하여 상대방이 말문을 열도록 한다. "이 작품은 아기 엄마 솜씨 인가요?" "어떻게 만드셨기에 이렇게 맛있지요"
2】여성으로서 아름답게 되고 싶은 본능에 맞춰서 의상과 미용 그리고 유행에 대한 이야기를 소재로 삼는다.
3】가계(家計)살림과 부업 문제와 주택에 관한 문제를 대화의 소재로 삼는다.
4】나이가 많은 분들에게는 건강과 자녀 자랑 소일거리가 될 만한 취미 생활에 대한 화재를 나눈다.
5】지연,혈연,학연,직업,취미,자녀 같은 학교,남편사업 등 공통적인 점을 찾아 대화의 화제로 삼는다. 사람들은 서로간에 공통점이 있는 것에 호감을 갖기 마련이므로 말씨를 듣고 같은 고향이면 고향에 대한 이야기를 집중적으로 거론함으로서 친밀을 나눈다.
♣ 화제를 찾는 노력 1】같은 이야기를 두번씩 되풀이하거나 지나간 시사 문제를 뒤늦게 거론하는 우둔함을 보여서는 안된다. 대화의 소재는 항상 새롭고 유익하여야 한다.
2】화제의 범위를 넓히기 위하여 신문을 읽으며 사설이나 독자 투고란을 읽음으로서 시사문제에 대하여 예리한 판단과 주장을 펼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전도를 나서는 날에는 조간(朝刊)신문을 읽음으로서 불신자로부터 그날의 새로운 시사문제가 이야기로 나올 때에 함께 어울릴 수 있어야 한다.
3】자녀 교육과 건강에 대한 이야기는 항상 좋은 대화 소재가 되므로 전도인은 아동 교육과 건강 관리에 대한 책을 분야별로 3-4권 정도 읽어야 한다.
4】상대방의 직업과 취미에 대한 대화를 위하여 미리 전문 서적을 구하여 읽은 후 대화를 나눔으로서 의외로 쉽게 친밀한 사이가 될 수 있다. 가축을 기르는 사람에게는 인공위성 이야기보다 가축에대한 전문 서적을 읽고 대화 상대가 되어 주며 질병으로 고민을 하는 사람에게는 관련된 건강 서적을 미리 읽고 대화를 나눈다면 호감을 받으며 전도할 수 있는 것이다.
♣ 훌륭한 대화는 잘 들어주는 것이다. 대화의 명수(名手)란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다. 유능한 전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말을 잘하기보다 말을 잘 들어주어야 한다. 사람들은 자기 자랑을 하고 싶어하는 것은 본능이다. 그럼으로써 인정받고 싶고, 칭찬 받고 싶으며, 사랑받고 싶은 본능이 있음으로 자기 마음속에 쌓여 있는 이야기들을 털어놓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전도인은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잘 들어줌으로서 상대방에게 좋은 말상대가 되어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여자는 하루에 2만 단어 이상을 남자는 1만 단어 이상을 이야기하여야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애로 사항과 속마음을 털어놓았을 때에 마음이 후련해지고 기분이 상쾌해지며 또한 들어준 상대방에 대하여 친밀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도인은 전도대상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기만 하여도 좋은 사람으로 호감을 사고 좋은 대접을 받을 수 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것은 상대방의 눈을 계속 쳐다보아야 하며 입은 꼭 다물어야 하고 말하고 싶은 욕구를 참아야 함으로 여간 고역이 아닐 수 없다. 그렇지만 전도인은 불신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맞장구를 쳐주고 적당히 칭찬하며 잘 들어주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 이야기를 잘 들어줌으로서 얻는 이점 1. 전도대상자의 기분을 좋게 한다. 2. 전도대상자와 친밀해 진다. 3. 전도대상자로부터 호감을 산다. 4. 전도대상자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얻는다.
▶ 전도인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대화 소재들 1. 내일을 장담할 수 없는 어렵고 험한 세상 이야기 2. 인간의 능력으로 감당키 어려운 삶에 대한 문제들 3. 예수 믿고 거듭난 삶의 기쁨과 축복에 대한 이야기들 4. 항상 우리를 도와주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이적들 5. 사랑이 넘치는 교회와 훌륭하신 목사님의 이야기
♣ 부정적인 대화를 해서는 안된다. 부정적인 대화를 나눔으로서 상대방에게 쉽게 거절을 당해서는 안된다. 더구나 상대방이 거절하기 좋은 대화를 나누거나 질문해서는 안된다. {아무래도 교회 나오기 어렵겠지요?} {교회에 안 나오시겠어요?} 라는 질문에 상대방이 {네} 라고 대답한다면 더이상 할 말이 없다. 그러나 {교회에 안 나가는 이유가 있는 모양이지요?} 라고 물어 본다면 전도대상자는 거절의 이유를 찾기가 곤란할 것이다.
▶ 부정적인 대화와 질문 1. 아무래도 교회나오기 어렵겠지요.(네) 2. 그럼 교회에 않나오시겠어요? (네) 3. 그러면 않믿으시겠군요? (네) 4. 하나님은 않계시다고 생각하세요? (네) 5. 지옥에 가도 좋다는 이야기인가요? (네) 6. 믿어지지 않으세요? (네) 7. 천당은 없다고 생각하세요? (네) 8. 교회 못나올 이유가 많은가 봐요. 긍정적인 대화 긍정적인 화법은 긍정적인 결론을 얻기 쉬운 것이다. 긍정적인 대화에 "네" 라는 대답은 쉬워도 "아니요"라는 대답은 하기 어렵다.
@긍정적인 대화 유도법 1】예수 믿음으로 문제가 해결되고 삶에 보람을 찾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2】예수 믿음으로 마음에 평안히 오고 기쁨을 얻을 수 있다면 참 좋겠지요? 3】삶이 어렵고 힘들 때 나에게 힘과 평안을 주시는 분이 있다면 좋겠지요? 4】험한 세상에 하나님의 축복으로 평화롭게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5】메마르고 바쁜 삶속에서 한시간 정도 교회 나가 자기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겠지요? 6】교회 나가 하나님께 기도해서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진다면 교회 못나 갈 이유가 없지요? 7】교회에 못 나오는 중요한 이유가 있는 모양이지요?